판소리계소설’이라고 하면 ‘판소리면 판소리고 소설이면 소설이지 판소리계소설은 또 뭐지?’하고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판소리계소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짚어보고, 판소리계소설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
소설 애호가들에 의해 소설로 정착되었다. 노상예, 「<춘향전>과 <춘향가>의 수업모형 비교 연구」, 고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p.5
판소리계소설은 항상 판소리와 함께 논의되며 그와의 관계를 뗄 수 없다. 판소리의 어의는 ‘판’과 ‘소리’의 성어로써 판놀음에 있어서의 한 유형인
, 신분에 따른 제약 등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선조 사회에서 애정소설의 결연 장애 양상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
소설을 대표하는 <홍길동전>은 봉건 사회의 모순을 다룬 보기 드문 소설이어서 ‘사회소설’로 불리기도 하며, 영웅의 일생을 다룬 소설이어서 ‘영웅소설’로도 불리운다. 본고에서는 <홍길동전>과 관련한 허균의 사상, 영웅 일생의 서사구조, 문학적 의의,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살펴보고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단원
준비
학습
1. 이 글에서 소거의 작가와 독자를 소통시키고 있는 존재를 지적해 보자.
2. 문학의 소통이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 주는 부분을 지적해 보자,
3. 정기적으로 전기수의 소설 낭독을 듣는 사람은 문학 문화를 실천한다고 볼 수 있는지 말해 보자.
소설 구조연구」, 고려대박사학위논문, 1989
, 정출헌 정출헌, 「운영전의 중층적 애정 갈등과 그 비극적 성격」,『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
출판, 1999
, 최진영 최진영,「운영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등의 연구물을 들 수 있다. 이들에 의해 <운영전>의 몽유록
의의
- 과거 텍스트와 현재 텍스트의 혼합. 여러 이질적 텍스트의 혼합.
- 지배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탈 중심화의 기교, 변두리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방법. 미적 문맥뿐만 아니라 사회 역사적, 이데올로기적인 여러 문맥에 위치.
- 과거의 모방이며 비판으로 이중성의 기교를 보임.
(4) 패러디의